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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이론

디지털 색채 시스템

탠 탠 2023. 2. 6.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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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출력 시스템

1)입력체계

컴퓨터와 전자 장비들 간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바이스를 말한다. A/D 컨버터, 디지털카메라, 비디오카메라, 스캐너등 이 대표적인 색채 영상 입력 체계이다

 

①전하 결합 소자

CCD change-Coupled Device는 전 결합 소자라고 하는 일종의 반 도체 소자이다. 전하 결합 소자는 하나의 소자에서 다른 소자로 전 하를 이동할 수 있는 소자로서, 피사체의 빛이 렌즈를 통과한 다음 RGB로 색이 분해되어 촬상 디바이스에 결상될 때 전기 신호로 변환시켜 출력해 준다. 전하 결합 소자는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카메라나 스캐너 등 디지털 입력 장치의 이미지 센서로 사용되고 있다.

 

A/D 컨버터Ananalog/Digital converter

아날로그 원고를 비트맵화 된 디지털 이미지로 전환하는 도구이다.

 

PMT Photo Multiplier Tubes

광전 배증관 드럼 스캐닝으로, 필름과 같이 유연한 원본을 스캔할 때 사용된다.

 

④ 스캐너 Scanner

디바이스에 내장되어 있는 CCD를 이용하여 사진, 로고, 일러스트 등의 이미지 정보를 읽어들여 컴퓨터에서 편집 및 조작 가능한 디지털 파일로 저장하는 장치이다. 스캐너에는 평판 스캐너와 드럼 스캐너가 있는데, 평판 스캐너는 인쇄된 원도를 우리만 위에 얹어 좋은 상대로 스캔하는 장치이다. 이 스캐너에 별도의 어댑터를 장착하게 되면 필름 스캔도 가능하다.

 

⑤디지털카메라 Dgital camera

디지털카메라 역시 CCD를 이용하여 화상을 만드는 것으로 종래의 필름 대신 디지털 메모리 스틱을 이용하여 화상을 남긴다는 점에서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⑥ 필름 레코더 Film recorder

필름에서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한 후 다시 필름에 레코딩 하는 것을 말한다.

 

⑦ 디지타이저 Disiizer

디지타이저는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디지털 형식으로 바꿈으로 써 시각 이미지가 컴퓨터에 의해 입력, 저장, 출력 및 조작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이다. 이 용어는 때로 그래픽 태블릿을 지칭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1) 출력체계

 

① 잉크젯 프린터ink-jet prinier

활자로 찍어 내지 않는 non impact 인쇄기의 일종으로, 잉크를 가는 노즐에서 뿜어 내어 보통 종이에 인자 하는 프린터 기기를 말한다. 소음이 적고 컬러화도 용이하기 때문에 프린터의 중요한 일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 모니터는 RGB를 사용하고 프린터는 CMYK를 사용하기 때문에 색채 구현에 근본적인 차이가 발생한다.

 

② 레이저 프린터Laser printer

흑백 레이저 프린터와 컬러 레이저 프린터로 구분된다. 레이저 프린터기는 복사기처럼 토너를 이용하여 인쇄하는 프린터를 말한다. 장 당 인쇄를 할 정도로 속도가 빠르고 선명해서 사무용으로 사용되거나, 북디자인 시 본문 시안 출력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③ 영상 출력(CRTCathode-ray tube) 모니터

음극선관에서의 강한 전기장 효과를 이용해 음극선을 발생시키는 가이슬러관과 크룩스관 등의 고진공 전자관으로, 진공 속의 음극에서 방출되는 전자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장치이다. 예전 컴퓨터 모니터나 TV브라운관 중에서 뒷부분에 전자관으로 빛을 내는 부분 이 있어 불룩한 모양을 가진 모니터들을 말한다.

 

LCD Liquid crystal display 모니터

LCD모니터는 보통 액정이라고 불리는 화면으로, 인가 전압에 따른 액정 투과도의 변화를 이용해 각종 장치에서 시각 정보로 변환시키는 전자 소자다. 자기 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다는 단점 이 있지만, 소비 전력이 CRT보다 낮아 휴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⑥ 트리니트론 Trinitron

1개의 전자총에서 RGB 3개의 빛이 출력되는 방식으로, 일본의 소니사가 개발하여 실용화한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쉐도우마스크형 컬러 수상기보다 훨씬 선명한 색감으로 정밀한 화면을 구사한다.

 

⑦ 그래픽 카드Graphic card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로 만들어진 색채 영상을 모니터에서 필요한 전자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종류에 따라 최대 해상도, 재성 주기. 표현할 수 있는 색채의 수에 변화가 있다.

 

 2디스플레이 시스템

(1) 모니터 조정 Montor callbration

• 연인 크기, 밝기, 콘트라스트, 색상은 각 해당하는 버튼을 이름을 조정한다. 모니터의 색온도 또한 색온도 조절 버튼을 이용하여 조절한다. 이때 색 온도가 9,300k 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에는 화면이 청색조를 띠고, 6,500k 로 설정하면 자연에 가까운 색으로 구현된다. 모니터의 검은색과 흰색은 RGB 각각의 값에 수치를 주어 조정한다. 만 약, R=0, G=0, B=0의 수치를 주어 디스플레이하면 무전압 상태에서 출력이 없으므로 전체 화면은 검정색으로 인식된다. 반면, RGB 각 각에 R=255, G=255, B=255의 수치를 주어 디스플레이하면 출력 이 최대가 되어 전체 화면이 흰색이 된다.

 

(2) 스캐너와 디지털카메라의 특성화

서로 다른 색역을 가진 색체계들을 디바이스 독립 색체계인 X12 색 공간과 호환되도록 연결해 주는 작업을 디바이스 특성화라고 한다. 여기에는 모니터의 특성화와 프린터기의 특성화가 있다. 스캐너와 디지털카메라의 특성화 과정에서 입력, 조정, 출력 시 서로 기준을 조정해 주는 샘플 컬러 패치로서 국제 표준 기구 ISO가 지정한 차트는 IT8이다. 이 패치들은 CIE LAB 공간의 색상, 명도, 채도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도록 균일하게 분포하여 국제 표준으로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만약 이 차트가 없을 때에는 맥베스 컬러 차트Macbeth Color Chart 를 사용하기도 한다.

(3) CMY 색체계를 활용하는 디바이스의 특성화

디지털카메라, 컬러 스캐너, 모니터와 같은 디바이스는 빛의 3원색인 레드Red, 그린Green, 블루 Blue의 출력량에 의해 가법 혼색으로 색을 재현하는 장치들인 데 반해, 컬러 프린터의 경우 잉크의 3원색인 시안 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 Yellow의 출력량에 의해 감법 혼색으로 색을 재현하는 디바이스다. 이러한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니터의 특성 화와 컬러 프린터의 특성화가 필요한데, 이때 사용되는 샘플 컬러 패치는 1S0 12642 표준 샘플 차트이다. 이 차트는 1S0가 컬러 프린터의 특성화 과정에서 국제 표준으로 사용하도록 지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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