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색채이론

광원색과 물체색

탠 탠 2023. 2. 10. 23:14
반응형

색의 물리적 분류로는 광원색, 물체색, 투과색, 면색, 표면색 등이 있다.

 

1광원색 light color, illuminate color

광원이 스스로 빚을 내고 있는 동안의 색 또는 백열등, 형광등, 네온사인과 같이 여러 조명기구에서 보이는 색을 말한다. 광원색은 다른 물체의 고유색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고유한 색을 광원색이라고 부른다.

2 물체색object color

사물들이 색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지각색을 물체색이라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물은 스스로 빛을 발하지 않으며 빛의 반산 투과, 호수등에 의해서 색이 지각되는 것이다.

3공간색 volum color

유리컵 속의 물처럼 일정한 부피가 쌓였을 때 색의 존재감을 내부에서도 느낄 수 있는 색을 말하며 용적색이라고도 한다. 거의 불투명도를 가진 물체의 표면에서 볼 수 있으며 사물의 질감이 나 상태를 나타낸다. 예로 잔에 담긴 와인의 색이나 수영장이나 바다 속의 물색 등 공간에 채워져 있는 색을 들수 있다.

4.투과색 transmission color

물제를 투과하여 눈에 보이는 빛의 파장을 투과색이라 한다. 색유리나 선팅, 선글라스 등 우리 주변에서 여러 가지 투과색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5 면색, 평면색 film color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평면적인 색이다. 사물의 질감이나 상태가 아닌 순수한 색만의 느낌으로 실체감이 느껴지지 않는 하늘을 볼 때와 같은 대상이다

6 표면색 surface color

반사 물체의 표면에서 보이는 색으로 불투명감, 재질감 등이 있다.

7 거울색 mirrored color

거울과 같이 불투명한 물질의 광택면에 비친 대상물의 색으로 경영색이라고도 한다.

 

색채 현상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가시광선의 파장이 분해되어 색채 현상이 일어난다. 색채 현상은 흡수, 반사, 투과, 굴절, 산란, 간섭, 회절 등 빛의 여러 가지 성질에 의해 각기 다르게 표현된다.

(1) 흡수Absorption

흡수란 물체에 들어온 빛이 그 에너지를 잃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빛을 가장 이상적으로 흡수하는 물질을 흑체라 하며, 모든 파장을 먼저 흡수하고 매질을 통해 반사하거나 투과되지만 실제적으로는 일부 파장에 의해 선택적으로 흡수하고 반사하게 된다. 그러므로 100% 빛을 모두 흡수하면 검정색이지만 현실적으로 100% 빛의 흡수는 이루어지지 않아 검정색에 가까운 색으로 보이게 된다.

(2) 반사 Reflection

반사란 빛의 파동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전파될 경우, 경제면에서 전체 또는 일부 파동이 원래의 매질 안으로 되돌아오는 현상을 말한다. 인간이 물체의 색을 지각할 수 있는 것은 이처럼 특정한 파장이 빛을 반사하는 성질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간 장미는 빨간색에 해당하는 파장만을 반사하고 나머지를 흡수하면서 각각의 특징적인 색이 우리 눈에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태양광뿐 아니라 인공 조명 등 다른 파장을 가진 빛이 존재하므로 어떠한 종류의 빛이 물체에 닿는지가 중요하며, 반사의 범위 및 흡수와 투과의 범위에 따라 반사율이 정해진다. 반사율은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입사하여 흡수 투과된 빛과 반사된는 빛의 비율을 의미한다. 모든 빛을 85% 이상 반사하면 흰색으로 보이고, 3% 미만의 반사율일 경우 검은색으로 인지되며, 모든빛의 50% 정도만을 흡수하여 스펠트럼 전반에 걸쳐 비교적 고른 반사율을 가지고 있으며 중간 정도의 회색(무채색)을 띠게된다.

(3) 투과 Transmission

투과란 장애물에 빛이 비치거나 액체가 스미면서 통과하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 범위가 변하지 않고 매질을 통과하게 된다. 투과색은 색을 가지고 있는 유리나 셀로판지, 신호등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굴절Refraction

굴절이란 공기 속의 빛이 매질에 입사하여 닿을 때 선택적으로 반사가 일어나는 동시에 흡수되면서 그 경계면에서 빛의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주로 빛이나 빛의 굴절 소리의 파동 등에서 볼 수 있으며 프리즘, 빈즈 등은 빛의 굴 현상을 이용하는 광해 기계 중 하나이다. 무지개는 공기 중의 수증기 입자에 빛이 입사할 경우 표면에서 일어나는 굴절 현상에 의해 생기며 아지랑이나 물이 즐길 유리점 속에서 젓가락이 꺽인 듯이 보이는 것도 빛의 굴절 현상으로 인해 나타난다.

(5) 산란Scattering

산란은 빛이 거친 표면에 입사되었을 때 여러 방향으로 분산되어 퍼져나가는 현상 을 말한다. 빛의 산란은 대기 중에서 일어 나며 새벽빛 낮의 태양 광선,흰 구름, 먹 구름 저녁 노을, 맑은 날의 하늘 등 대기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산란과 관계가 있다. 태양광 중 단파장의 청색 빛이 산란이 잘되므로 공기층을 통과할 때 청색 빛은 산란하고 장파장의 주황빛만이 투과되어 하늘이 더욱 푸르게 보인다. 다중 산란은 빛의 파장보다 입자가 큰 수증기의 경우 가시광선의 전 영역에서 산란이 일 어나는 것을 말한다. 날씨가 맑을 때 구름이 흰색으로 보이는 것은 구름 속에서 수증기 입자가 부딪쳐 산란이 여러 번 반복하여 일어나 반사 율이 100%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6) 간섭 Interference

간섭이란 빛의 파동이 둘로 나누어진 후 다시 결합되는 현상으로, 같은 파장의 빛이 입사되어 방향을 바꾸어 진행하다 다시 한곳으로 겹쳐지면서 일어난다. 공작새, 나비의 날개, 수막 위에 형성된 기름, 진주조개나 전복껍질 또는 비눗방울, 비가 온 후 주유소나 자동차 수리점 등의 물웅덩이 표면에 여러 가지 밝은 색띠가 생기는 것 등이 간섭색의 예이다.

(7) 회절Diffraction

빛의 파동이 물체의 그림자 부분에 휘어져 들어가는 현상으로 장애물이나 틈을 만나면 파동의 일부가 진행 방향이 다른 파를 일으킨다. 음파를 예로 들면 벽 뒤쪽에서도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고 라디오의 전파가 큰 건물의 뒤쪽이나 빛의 회절 산속 계곡에서 수신되는 것도 이 때문이 다. 콤팩트디스크나 곤충의 날개, 예리한 칼날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색의 분류 기법

(1) 무채색 achromatic color

"부제색은 색상과 채도를 가지지 않으며 명도만으로 구별된다. 즉 흰색에서 검은색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들이 회색 단 제품 모두 포함하며, 명암의 차이에 의하여 차례대로 배열할 수 있다. 물리적인 면에서 볼에 가시광선을 구성하는 스펙트럼에서 각 색의 반사율이 거의 평행선에 가까운 특징이 있으며, 반사를 많이 하면 할수록 밝은 색으로 느껴지고 반사율이 적을수록 어둡게 보인다. 한편 무채색은 온도감에서 따뜻하지도, 차지도 않은 중성색인 것이 특징이다.

 

(2) 유채색cromatic color

유채색이란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을 말하며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과 같이 색상과 채도는 물론 명도도 가지고 있다. 빛의 파장 중에서 특정 파장이 선택적으로 흡수되거나 반사되어 반사율이 불균일할 때 나타난다.

 

반응형

'색채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의 구조와 특성  (0) 2023.02.12
색지각의 원리  (0) 2023.02.09
조색의 개요  (0) 2023.02.08
디지털 색채 조절 과 관리  (0) 2023.02.07
디지털 색채 시스템  (0) 2023.02.06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