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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색채의 정서적 반응
1 색채와 심리
의 변화에 따라 같은 색이 다르게 지각되기도 한다. 이와는 반대로, 빛의 물리적 특성이 동일하지 않은 환경에서 지각된 두 색이 우리의 고정된 색채 감각으로 인해 같은 대상으로 지각되기도 한다. 이렇게 색채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우리의 일상적이며 정서적인 경험은 개인의 고유한 생활 양식에 기인하며, 나아가 문화적인 배경과 지역 및 풍토를 반영하기도 한다.
한편, 우리가 지각하는 색들은 우리 신체의 근육, 정신, 그리고 신경 작용을 움직이게 하는 요인이다. 또한, 색은 우리의 시선을 끌어 대상물의 존재를 두드러지게 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색채의 이러한 힘에 반응하여 색채에 의미와 감정을 부여하고 대상을 이해한다. 이렇듯 색은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인 측면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1) 색채의 주관성
색채를 인지하는 것은 망막에 감지된 빛 자극에 반응하는 우리 대뇌의 물리적 작용이다. 반면, 색채가 지닌 시각적 효과는 우리의 주관적 해석에 따른다. 색채의 주관성이란 물리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는 색의 성질이 아니라, 생리적인 현상으로 인해 보이게 되는 색의 성질, 즉 우리가 빛 자극을 주관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생겨나는 색의 성질이다. 이러한 주관적인 색채 경험을 활용한 예술 작품의 예는 옵아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① 페흐너 효과 • 페흐너 색채
끊임없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우리의 눈 때문에 격자의 흑백 교차 가 계속해서 눈을 자극하여 주관적인 색채 경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예이다. 이는 흑백의 반짝임을 느끼게 하면 실제 무채색의 자극밖에 없는데도 유채색이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 채널에서 연한 유채색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도 이와 같은 우리 눈의 생리적 작용에 의한 것이다.
② 색음현상
무채색이 주위 색의 대비 효과를 받아 부분적으로 볼 때는 색조를 갖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는 주위 색의 보색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2) 기억 색 Memorial color 과 현상 색 Appearance color
기억 색이란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사과의 색은?'이라는 질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빨간색'이라고 답하는 경우처럼, 기억 색은 물체의 표면색에 대해 우리가 잠재적으로 기억하고 있는 색이다.
반면, 현상 색이란 인간이 느끼는 주관적이며 무의식적인 색 지각에 앞서, 빛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 시공간에 나타나는 현상 그대로의 색채를 말한다.
사과의 기억 색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한 색)
: 선명한 빨강
사과의 현상 색 (실제로 보이는 색)
칙칙한 주황
3) 색채의 항상성 color constancy
색채의 항상성이란 빛 자극의 물리적 특성이 변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백열등과 태양 광선 아래에서 측정한 사과 빛의 스펙트럼 특성이 달라도, 사과의 빨간색이 다르게 지각되지 않는 것이 그 예이다.
(4) 착시 Optical illusion
대상을 물리적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는 경우를 착시라 한다. 착시는 착시를 느끼게 하는 대상의 물리적 조건이 동일하다면 누구나, 그리고 언제나 경험하게 되는 지각 현상이다. 착시에는 대비 현상과 잔 상 현상 등이 있다.
2 색채의 일반적 반응
색채에 대한 반응은 객관적인 측정을 통한 반응과 감성적이며 예술적인 반응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반응들에서 색채는 시각적, 관념적, 상징적, 생리학적인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인식된다.
(1) 프랭크 만케의 색경험 6단계
프랭크 만케 preank H, Matnke는 색 경험의 과정이 6다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색채 해석이 사회적인 소통의 도구로서 기능한다고 보았다.
생물적 반응의 단계
1 색 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
2 집단 무의식
수동적인 단계
3 의식적 상징화 – 연상
4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능동적 의도된 단계
5 시대사조, 패션, 스타일의 경향
6 개인적 관계
(2) 다양한 분야의 색채 접근법
색채를 해석하는 접근법은 다양하다. 인문학적인 측면에서 언어적, 심리적, 미학적, 민속적 접근을 취할 수 있으며, 다르게는 물리적, 화학적 접근도 취할 수 있다. 또한, 환경 건축적 접근과 컴퓨터 공학적 접근 방법도 있다.
(3) 색 자극에 대한 연구
파버 비렌 Paber Biren은 빨간색은 분위기를 활기차게 돋워 주는 반면, 파란색은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로버트 로스Robert Ross는 색채를 극적인 효과와 감정과 관련시켰는데, 회색, 파랑, 자주는 비극과 어울리는 색이고, 빨강, 노랑 등은 희극과 어울리는 색이라고 말하였다. 하몬 Hamon은 근육의 활동은 밝은 빛이 비추거나 주위가 밝을 때 더 활발해지고, 정신적 활동은 조명의 밝기가 충분하면서도 주위 환경이 부드럽고 진한 색으로 이루어져 있을 때 활발 해진다고 하였다.
3 색채의 연상, 상징
색에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공간 감각이나 사회적, 종교적 규범 같은 추상적 개념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올림픽 마크의 5색은 5대양이라는 상징성을 가진 색채이다. 또한 색의 상징으로 등급을 구분하거나 방위를 나타내는 데 사용하기도 하는데, 중국에서 청색이 동쪽을 상징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괴테는 색채론에서 녹색과 파란색이 시민과 노동자를 상징하는 색채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색채 연상이란 색이 지닌 이러한 상징성을 통해 색과 관계있는 사물이나 사건 또는 경험을 떠올리는 것으로서, 기억에 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색의연상에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 예를 들어, 빨강을 보고 물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연상할 경우의 정열이나 애정이라는 추상적인 관념을 연상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는 주변의 동식물이나 먹을 것 등에 관한 구체적인 연상을 많이 하고, 어른을 은 사회생활과 관련된 추상적인 연상을 많이 한다.
색채의 연상 작용은 색을 보는 사람의 경험과 기억, 지식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또한, 사회 문화적 정보, 민족성이나 성별, 나이와 같은 요소, 그리고 개인의 성격, 생활 환경, 교양, 직업, 지역과 풍토 등의 요소도 색채 연상에 영향을 미친다. 스포츠 경기에서 팀 유니폼의 컬러를 정함으로 팀 구별을 용이하게 하고, 관람자가 쉽게 경기를 관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사회 문화적 정보를 통한 색채 연상 효과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1) 색채의 연상 color association
원색보다는 연한 톤이 부드럽고 순수한 이미지를 갖는다. 이처럼 제 품의 색을 선정할 때 색에 정착된 이미지를 이용해 특징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빨강 Red
구체적 연상: 태양 불, 사과, 피, 딸기
추상적 연상: 기쁨, 강렬함, 위험, 정열, 활동, 흥분, 혁명, 유형, 용기, 에너지
주황 Orange
구체적 연상: 오렌지, 감, 호박, 당근, 저녁노을
추상적 연상: 화려함, 약동, 양기, 야심, 식욕, 쾌락, 건강, 따뜻함, 쾌활
노랑 Yellow
구체적 연상: 바나나, 유채꽃, 해바라기, 광물, 금, 금발, 개나리, 병아리
추상적 연상: 황제, 환희, 발전, 경박, 도전, 희망, 질투, 광명, 명랑, 비옥
초록 Green
구체적 연상: 전원, 초목, 숲, 밀림, 수박, 자연, 삼림욕
추상적 연상: 생명, 안정, 평화, 지성, 휴식, 건전, 평정, 희망, 안전,
파랑 Blue
구체적 연상: 물, 하늘, 바다. 사파이어
추상적 연상: 이상, 진리, 젊음, 냉정, 영원, 명상, 경계, 침착, 추위, 차가운, 디지털, 정직함, 평화, 청결
보라 Violet
구체적 연상: 포도, 가지, 나팔꽃, 라일락,
추상적 연상: 창조, 여성성, 우아, 신비, 예술, 위엄, 고독, 불안, 병약, 권력
정령, 고귀함, 진실한 사랑, 충성, 절대적 지배력, 인내, 겸손, 향수, 기억
하양 White
구체적 연상: 눈 솜 흰 종이 신부 눈사람. 의사. 간호사
추상적 연상: 결백, 소박, 신성, 순결, 정직, 명쾌, 냉혹, 시작, 유령, 영적인, 추운, 텅 빈
회색 Gray
구체적 연상: 구름, 쥐, 재, 안개, 스님
추상적 연상: 중립, 중성, 평범
검정 Black
구체적 연상: 밤, 연탄, 까마귀, 흑장미, 눈동자, 타이어
추상적 연상: 엄숙, 시제, 반항, 죄, 죽음, 어두움, 침묵, 비애, 공포, 멋(세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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