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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이론

안전과 색채

탠 탠 2023. 1. 25. 22:45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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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과 색채

     

    안전과 색채를 연결시켜 국제적인 언어처럼 사용하면 위험과 경고를 나타내거나, 공공 시설물을 알리는 상징이 된다. 그 예로 빨간색 소방차, 녹색 십자가의 구급약품 보관함, 노란 바탕에 검정색 위험 표시. 교통 및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을 들 수 있다.

     

     

     

     

     

    (1) 안전색채

    안전에 관한 의미를 담고 있는 특성을 가진 색을 의미한다. 예를 들 면, 노란색 전기 토스터기의 전원 버튼을 크고 둥근 모양으로 디자인하고 빨간색으로 배색하거나, 파란색 전기 청소기의 정지 버튼을 진한 핑크색으로 하고 돌출된 모양으로 만든다. 또는 정수기의 뜨거운 물이 나오는 꼭지를 빨간색으로 하고 차가운 물이 나오는 꼭지를 파란색으로 하여 위험성을 부각시키고 시인성을 주어 안전함을 부여한다. 교통 신호의 색이나 안전색채 등은 국제적으로 공통되는 의미를 가진 색으 로서 한 가지의 상징적 의미를 활용한 예이다.

    (2) 안전표지와 보조 표시

    안전표지는 색과 모양의 조합, 또는 그림 기호 및 문자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안전상의 내용을 전달한다. 보조 표시는 필요할 때 안전표지와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문자만 적혀 있는 표시이다.

     

    (3) 안전색채 및 안전표지의 목적

    안전색 및 안전표지의 목적은 인간의 안전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물 및 장소에 신속하게주의를 촉구하는 것이다. 안전표지는 없이 및 건강과 관련된 지시에 한하여 사용한다.

     

    컬러 배색 효과

     

     

    1 배색의 분리 효과 separation

    색상과 톤이 비슷할 때나 전체 배색에서 희미하고 애매한 인상이 들 때 무채색을 가운데에 삽입하여 명쾌함을 주어, 배색의 효과를 분리시켜 주는 기법으로 슈브롤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 기법이다. 주로 무채색(흰색, 검정, 회색)을 이용하며, 금속색을 쓰는 경우도 있다. 이 기법은 건축, 회화, 그래픽, 텍스타일 다자 인과 스테인드글라스, 애니메이션, POP 광고에 많이 쓰인다.

     

    2 강조색 배색의 효과 Accent

    강조 색은 악센트 컬러라고 하여 돋보이게 하는' '눈에 띄게 하는' 색을 의미한다.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삽입하여 전체적으로 돋보이게 하고 개성을 주는 기법이며 주조 색과 보조색을 조화롭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배색 기법이다

    3 연속 배색의 효과 Gradation

    점점명도가 낮아 진다거나 순차적으로 색상이 변하는 등 연속적인 변화의 방법으로 배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색채의 조화로운 배열에 의해 시각적인 유목 감을 주는 배색으로 점진적인 배색 혹은 연속 배색이라

     

    4 반복 배색의 효고 Repettion

    두 색 이상을 반복 사용해 일정한 질서를 유도하여 조화를 이루는 방법이다. 두 색의 배색을 하나의 유닛 단위로 하여 그것을 되풀이하면서 조화의 효과를 내며 템포가 느껴지거나 리듬감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 체크, 바둑판, 타일의 배색 등에 사용되는 기법이다.

     

    5 기타

    (1)   톤온톤 tone on tone  배색

    색을 겹치다'라는 의미로 동일 색상에서 주로 명도 차를 비교적 크게 설정하는 배색을 말한다. 보통 동색 계열의 농담 배색으로 밝은 베이지+어두 운 브라운' 또는 밝은 물색(옅은 하늘 색)+감색' 등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색상은 동일, 인접, 유사의 범위에서 선택하도록 한다

     

    (2)   톤 인 톤 tone in tone 배색  

    색상은 다르지만 톤은 통일되게 배색하여 전체 색조의 통일감과 특징을 살린 배색을 말한다.

     

    (3)   콤플렉스complex 배색

    복잡한'이라는 의미로 본래 순색이 지닌 고유의 밝기와 어둡기와 반대로 배색한 것을 말한다. 가령 순색의 노랑은 유채색 중 가장 밝은 명도를 가진 색상이지만 명도를 낮추어 배색하고 어두운 명도를 가진 보라의 순색은 밝게 적용하여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4) 토널 Tonal 배색

    톤의 형용사형으로 '색조의, '색조의 어울림'이라는 뜻이다. 특히 중명 도, 중채도의 톤인 dull 톤을 주로 사용한 배색을 말하고, 차분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5) 카마이외 camaieu 배색.

    거의 같은 색에 가까운 색을 사용한, 언뜻 보면 한 가지 색으로 보일 정도로 미묘한 차이의 배색으로 색상이나 톤의 변화가 거의 없는 배색을 말한다.

    패션 분야에서는 동일한 색상에 질감을 달리하였을 때 느껴지는 미묘한 차이의 배색을 말하기도 한다.

     

    (6) 포카마이오Faux Camaieu 배색

    프랑스어 접두사 'faux' ' 모조품 또는 '가짜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카마이외 배색에서 색상이나 톤에 약간의 변화를 준 배색을 가리킨다. 전통 적으로는 톤의 차이나 색상 차이가 적어 온화한 느낌을 주는 배색을 총칭하며 이질적인 소재를 조합함으로써 생기는 미묘한 색의 효과를 가리키기도 한다.

     

    (7) 멀티컬러 Multi Color 배색

    고채도의 다양한 색상으로 배색하는 것이며,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배색이 된다.

    (8) 비콜로 Bicolore 배색

    Bi라는 접두사는 프랑스어로 '2개의라는 의미로 두 가지 컬러 팔레트를 만드는 배색이다. 예를 들어 바탕색과 무늬색과 같이 두 가지 색에 의한 배색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비콜로 또는 영어식으로 바이컬러'라고 부르고, 여러 나라 국기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듯이 분명하고 상징성이 강한 배색에 많이 쓰인다.

     

    (9) 트리콜로 tricolore 배색

    Th는 프랑스어로 '3개의'라는 의미 로 3색 배색을 가리킨다. 비콜로 배색 과 같이 상징성이 강한 국기들의 배색 들이 해당되며 변화와 리듬, 적당한 긴장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3색의 색 상이나 톤의 조합에 의해 명료성이 강 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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