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4월 제철 음식과 효능 조리법까지!! (꼭 챙겨먹자!)

by 탠 탠 2023. 4. 6.
반응형

날이 따듯해지고 식욕이 오르는 요즘  4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고 어떻게 요리를 해서 먹어야 할지도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두릅

두릅은  담백질이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다.   또한  담백질이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한방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해수, 위암, 당뇨병 소화제에 사용하다. 

 

 

조리방법: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거나 데쳐서 셀러드에 오일이나 식초드레싱을 넣어도 맛있다. 

또 볶음 요리나 스튜에 다른 채소, 고기와 함께 볶아서 먹어도 맛있다. 

 

주의: 너무 장기간 꾸준히 먹는건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댈래 

달래는 오신채 중의 하나로 따듯한 기운의 식물중에 하나이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자양 강장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과철분이 많아 빈혈에 도움이 된다. 식이유황성분이 있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다. 

 

조리방법: 달래는 무침으로 만들어먹거나 달래장을 만들어 밥에 곁들여 먹으면 맛있다. 

 

키조개 

키조개는 식용하는 조개류중 가장 큰 조개이다. 특이 키조개 의 관자는 크기만큼 큼직하고 쫄깃해 살보다 인기가 좋다. . 단백질이 풍부하고 열량은 낮아 저열량 식품이며 아미노산과 철분이 많아 동맥겨화와 빈혈 예방에 좋다. 

 

조리방법 : 키조개는 구이 ,무침 , 전 등 다양한 조리방법이 있다.  

 

 

갓은 성질이 따듯한 식재료중 하나이다.  줄기와 잎이 약간 매운맛과 상쾌한 맛이 있고 김장에 많이 쓰이는 채소이다. 갓은 추위를 잘 견디고 난 다음에 수확하면 더 맛있다. 전라남도 여수 돌산에서 나는 돌산 갓 이 유명하다. 기력이 약한 사람에게 기력을 보충하고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조리방법:갓김치를 담궈 먹으면 맛이 좋다.  

 

미더덕

미더덕은 DHA 성분이 많아 도뇌발달에 좋고, 노인분들의 치매 예방에 좋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에도 좋다. 비타민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조리방법: 회로 먹어거나. 찜에 요리에 넣으면 맛이 있다.  

 

주의: 몸이 찬분들은 미더덕을 조리할떄 따듯한 성질의 마늘과 고추가루 등을 함께 조리하는것이 좋다.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쉽게 말해 참치를 말한다. DHA, EPA가 많아 두뇌발달에 좋고 혈액순환에 좋아 노약자분들이나 신진대사가 잘 안되는 중년여성들에게도 좋다. 저지방이기 떄문에 다이어트에좋고, 혈관질환이나 동맥겨와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 

 

조리방법: 회,  초밥, 셀러드 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다. 

 

주의 : 심해성 어류인 참다랑어는 중금속 함유량이 높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당료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이 무엇인지 평생 관리를 해야하는 당료 식습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았다.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taen10.com

 

반응형

댓글